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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문화주의 한국 일본 및 아시아 근대 연극사 비교연구 : 유럽 연극 수입 양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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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호문화주의 한국 일본 및 아시아 근대 연극사 비교연구 : 유럽 연극 수입 양상을 중심으로
  • Interculturalism Comparative Theatre History of Modern Korean, Japanese and Asian Theatre: Importation of Modern European Thetare
저자명
Won-Jae Jang
간행물명
여가학연구KCI
권/호정보
2004년|2권 2호(통권5호)|(13 pages)
발행정보
한국여가문화학회|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KOR|
PDF텍스트(0.22MB)
주제분야
예체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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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이 논문은 한국의 근대 문화 형성기의 외국 문화 수입 과정에 초점을 맞춰, 학문적 방법론으로서의 상호문화주의를 고찰하며 그 의미와 유용성을 검토하는 글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정밀하게 드러내는 현상으로서 식민지시대 한국 연극운동에 주목하기로 한다. 상호문화주의(interculturalism)는 문화/문학 교류의 양상을 연구하는 여러 학문적 분석틀 가운데 하나이다. 이 이론의 가장 큰 특징은 수용자를 중심에 놓고 제반 문화현상을 분석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문화 교류의 전개과정에 주안점을 두지 않고, 문화교류를 촉발한 가장 큰 동인이 수용자의 사회문화적 상황이라는 전제하에 논의를 전개한다는 뜻이다. 상호문화주의에 입각한 활발한 문화교류는 20세기 초반 이래 계속되어온 범세계적 현상으로, 당대의 전형적 시대정신의 반영이라고도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보자면, 한국의 근대극운동 역시 연극적 상호문화주의, 즉 ‘상이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연극들이 서로 타국의 연극적 전통성을 자국의 창작물에 적극적으로 이식하는 경향을 보이는’ 현상의 한 편린이라고 말할 수 있다. 1910년대에 발아하여 1920년대에 본 궤도에 오른 한국 근대극 운동은 정치적으로는 일제로부터의 해방, 사회적으로는 계몽과 교육을 통한 근대 사회 건설이 민족적 급선무라고 자각했었던 일군의 지식 청년들이 주체가 되어 추진했었던 문화 운동이다. 신학문을 제도적으로 학습한 최초의 세대, 그 중에서도 일본 유학생을 중심으로 결성된 근대극 운동의 지도자 그룹은 서양 근대극을 수입하여 한국 근대극의 기반을 구축하려 하였다. 상호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보자면, 한국연극에 끼친 유럽 근대 연극의 충격은 그러므로 단순히 고립된 사건이 아니라 시대정신의 부름에 대한 한국적 응답이었다고 풀이할 수 있다.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이 논문은 한국 근대극 운동 지도자들이 유럽 근대극을 수입하게 된 사회적 동기, 이를 흡수/소화/재창조한 한국 지식인들의 문화적 역량, 이에 수반하는 비교 문화, 비교 연극사적 제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글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 연극사와 일본 연극사의 관련 양상, 한국 근대극 운동과 다른 아시아 근대극 운동의 전개 양상을 비교 분석한다. 앞에서 제기한 문제의식에 대한 학문적 해답을 마련하려면 각각의 사항에 대한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나, 이 논문에서는 큰 틀에서의 문제제기만을 먼저 해 놓고, 연구 방법론(methodology)으로서 문화상호주의가 갖는 유용성만을 주로 검토하기로 한다.

영문초록

In a wide context, the modern Korean theatre movement was a fragmented indication of theatre interculturalism, the phenomenon in which \'theatres of widely differing cultures have shared an increasing trend of transplanting elements of foreign theatre traditions into [their] own productions.\'(Fischer-Lichte, 1990:4) This had been a global phenomenon since the early half of the twentieth century and is interpreted as a reflection of the typical spirit of the time. For this reason, it could be said that the Irish impact on Korean theatre was a Korean response to the spirit of that time rather than a simple, isolated incident. However, it cannot be said that the Korean intelligentsia of the colonial period who led the modern Korean theatre movement were familiar with the concept of interculturalism, as it is an academic term first used in the late twentieth century. Thus, the methodology of interculturalism in this dissertation represents an interpretation of this phenomenon in the 1920s and 1930s from a modern viewpoint.

목차

I. Introduction
II. The Features of Modern Korean Theatre from the viewpoint of Interculturalism
III. Conclusion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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